GMX Education 보드의 Local ROM 부팅 Mode 키 에 대하여

Embedded Linux 도 포팅이 가능하고, GMX1000 에 맞도록 수정된 Embedded Linux 드라이버는 ADC에서 제공한다.

현재 PDF 파일에는 없는 내용에 대해 쓰고자 한다. ( 이 부분은 처음부터 있던 부분이 아니라 업데이트로 추가된 부분이라 PDF 상에는 없다고 한다. )
이 내용은 ADC 의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해서 알았으며,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듯 한다.

GMX 1000 의 Local ROM 부트시 SDownload 를 통해 SDRAM 상에 업로드 하여 프로그램 테스트와 NAND ROM (NAND Flash)에 부트 코드, 부트 로더, 커널등을 퓨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SDownload 모드로 부팅했을 경우는 NAND Flash 만을 이용하거나 ADC의 EISC-Studio 2 를 이용하여 컴파일한 프로그램을 SDRAM 상에서 테스트 할 때만 사용하면 된다.

embedded Linux 를 사용하지 않고 EISC-Studio2 에서 개발한 프로그램만을 실행할 때에는 Local ROM 으로 부팅하고, NAND Flash ROM 은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구성파일 ( 사운드, 그래픽 등의 데이터 ) 등을 넣게 된다.
NAND Flash ROM 은 파일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FAT16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게 된다.

개발 편의를 위해 Local ROM 부트로더는 NAND Flash ROM 을 이동식 디스크 로 인식시킬 수 있고, 이동식 디스크 모드는 전원 인가 전 9 Key Matrix 에 아무키 하나만 누른채로 전원을 인가하면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된다.  최초 실행되는 파일은 boot.bin(EISC-Studio2 로 컴파일한 바이너리 파일의 이름을 바꾸면 된다.) 이라는 파일명으로 복사해 넣으면 부트로더가 부팅을 마친 후 바로 boot.bin 파일을 실행하게 된다.

Local ROM 은 기본적으로 SDownload 모드를 처음 실행하여 SDownload2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운로드 받을 준비를 한다.  이것을 boot.bin 실행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왼쪽 상단의 키와 상단 중간키를 누른채로 전원을 인가하면 boot.bin 실행 모드로 전환되어 부팅하게 되고 이 변경사항은 기억하였다가 다음번 부팅때 그대로 적용되어 있게 된다.  다시 SDownload 모드로 바꾸기 위해서는 다시  왼쪽 상단의 키와 상단 중간키를 누른채로 전원을 인가하면 된다.

※ 정리.
상단왼쪽키(Key1) + 상단중간키(Key2) + 전원인가 : SDownload 모드, 부트 모드 전환.
아무키 1 개 + 전원인가 : 이동식 디스크 모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